3.1의 눈에 띄지 않는 성능향상과 Winterboard, OfflineMap 등의 미지원으로 인해 3.0 롤백을 단행했다.
어찌어찌해서 성공하긴 했는데 기록 차원에서 글을 남겨둔다. (과연 다음에 또 할일이 있을까 -_-?)

우선 준비물이 필요하다.
  • iTunes 8.2 (9.0에서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내 경우엔 잘 안됐다. 사실 OSX에서 아이튠즈의 롤백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윈도 8.2에서 실행했다 ㅠ.ㅠ) - for Mac for Win32bit for Win64bit [각주:1]
  • 아이폰/아이팟 터치 3.0 firmware (다음 링크에서 자신의 기기에 맞는 펌웨어를 다운 받는다) - Download
  • iRecovery -  for Mac for Windows

위의 세 가지 준비물을 모두 준비했으면 긴장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자.(우선 한번쯤 끝까지 잘 읽고나서 실행하길 바랍니다) 
  1. iTunes 8.2를 실행하고 아이폰/아이팟 터치를 연결한다.
  2. DFU 모드 진입 - 홈 버튼과 전원버튼을 동시에 누른 상태에서 정확히 10초 후 전원 버튼에서만 손을 뗀다.(손가락이 좀 아프더라도 홈 버튼은 계속 누르고 있는다)
  3.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면 성공적으로 DFU 모드로 진입한 것이다. 아이폰/아이팟 터치에서 손을 뗴고 OK버튼을 누르자.

  4. Option키를 누른 상태에서 아이튠즈의 복구(Restore)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의 경우엔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
  5. 위에서 받아 둔 3.0 펌웨어 파일을 선택하고 진행합니다.
  6. 다음과 같은 에러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당황하지 말고 OK버튼을 클릭합니다.
  7. 위에서 받은 iRecovery 파일의 압축을 풀고 터미널을 이용해 압축을 푼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8. (Mac의 경우 데스크탑에 압축을 풀었다면 ...)
    cd ~/Desktop
    iRecovery -s
    fsboot

    (Win의 경우 바탕화면 압축을 풀었다면 ...)
    cd ~/바탕 화면
    iRecovery -s
    fsboot
    을 차례대로 입력한다. 
  9.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면 성공이다. [각주:2]
  10. 위의 상태에서 잠시 기다리면 아이폰/아이팟 터치가 재부팅 하고 3.0으로의 다운그레이드가 완료된다.
  11. 아이폰의 경우 액티베이션 과정을 거쳐야한다.
  12. 이 상태에서 3.0 Jailbreak이 가능하다
글로 써서 복잡해 보이지만 해보면 간단하다.
자 이제 다시 즐거운 아이폰 라이프~

오늘의 교훈: PSP, iPhone, iPod touch는 함부로 펌웨어 업그래이드 하는거 아니다!!!


참고

  1. 솔직히 64비트 윈도에서도 롤백이 가능한지 테스트해보지 않았다. 이 링크는 순전히 참조용이다 -_-;; [본문으로]
  2. "dyld: Library not loaded: /usr/local/lib/libusb-0.1.4.dylib Referenced from: /Users/m/Desktop/./iRecovery Reason: image not found Trace/BPT trap" 이런 식의 에러 메시지가 나타날 경우가 있는데 첨부된 파일의 라이브러리를 설치해주면 된다. [본문으로]

'App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튠스 제대로 써보자 1  (0) 2009.12.21
DMG to ISO  (0) 2009.11.17
OSX에서 다국어 입력하기  (0) 2009.09.14
iphone, itunes 업그레이드 망했삼  (4) 2009.09.13
아이폰 3.0 해킹과 언락  (5) 2009.08.11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