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출퇴근 시간의 지루함을 달래는 방법의 변화가 생겼다.
요즘 한창 뜨는 SNS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겠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은 무언가 읽을거리나 볼거리를 찾을 것이다. 그중에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뉴스앱을 정리해봤다.

몇 년 전만해도 RSS리더를 사용해서 피드를 뽑아오고 어쩌고 하는 과정이 꽤나 지루했었는데 어느순간 이렇게나 많은 언론사들이 뉴스앱을 만들어서 스마트폰 시장에 뛰어들어왔다.
대충 마켓을 검색하고 확인한 결과 14개의 앱을 발견했다 !!


물론 더 많은 앱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일단 요것들이 검색됐으니 요것들로 리뷰를 진행해보겠다.
(순서는 무작위. 별은 4개 만점. 기준은 내 맘대로)

1. 매일경제 

이 회사 가장 스마트폰에 잘 적응하는 것 같다.
앱을 실행하면 그날의 뉴스가 업데이트 된다.
우선 색 배합이 보기좋다. 뉴스 제목과 사진의 레이아웃도 깔끔하다.
기사를 선택하면 기사의 내용이 펼쳐지고 글자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상태바가 하단에 나타난다.
기사를 북마크 할 수 있고 메일로 보내거나 요즘 화두인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보낼 수도 있다.

그리고 지면신문이 있다.
지면신문을 선택하면 그날의 신문이 업데이트 된다.(처음 앱을 실행했을 때가 아니라 지면 신문을 선택한 다음에 다운로드 된다)
실제 신문과 똑같은 이미지가 나타나고 읽고싶은 기사를 선택하면 기사의 내용과 이미지 등이 적절하게 편집되어 나타난다.

꽤나 공들인 티가 나는 앱이다.
딱 한가지 아쉬운 점은 기사의 검색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그날 그날 읽어서 소비하는 앱으로는 적절하겠지만 자료로서의 가치는 가지기 힘들다. 그래서 ★★★☆
 
이외에도 매경이코노미, 부동산, 경제 TV 등의 자매품 앱이 몇 종류 더 있다.



2. 조선일보

여기도 앱에 많은 공을 들였다. 처음 앱을 실행하면 마찬가지로 그날의 기사를 업데이트 한다.
회사의 기본 컬러가 붉은 색인지 붉은 색을 활용한 레이아웃인데 색 배합이 자연스럽지 못하고 사진과 제목의 배치가 잘 안어울린다. 기사목록에서 이미지를 강제로 사각형으로 맞춰서 찌그러지는 사진이 많이 보인다.
하지만 기사를 터치하면 정상적으로 볼 수 있어서 큰 문제는 없다.
각각의 기사에 첨부된 이미지를 고화질로 볼 수 있는 메뉴도 준비하고 있다.
아쉬운 점은 기사를 볼 때 폰트 크기를 변경할 수 없다. 물론 읽는 데 큰 불편은 없지만 아쉬운 사람들이 분명있다.
특이한 건 매일경제와 마찬가지로 신문보기(지면보기)를 할 수 있는데 이때는 폰트 크기를 변경할 수 있다.
아마 지면보기 쪽에 좀 더 중점을 두고 개발한 것 같다.
역시 기사를 메일이나 SNS로 보낼 수 있고 북마크가 가능하다.
그리고 원하는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을 준비하고 있다. 매경은 한페이지씩 넘겨서 갈 수 밖에 없는데 페이지 번호를 입력해서 한번데 이동할 수 있는 점은 편리하다.
사실 안드로이드가 터치와 스와이프를 잘 구별하지 못해서 페이지를 넘기고 싶은데 자꾸 기사가 뜨는 경우가 많아서 ...

그리고 매경에선 안되던 기사검색이 가능하다.
서버에서 모든 기사를 검색하는 것 같지는 않고 그날의 신문기사 검색만 가능한 듯 하다.
아무튼 잘 만들어진 앱인데 컬러 배합이 내 맘에 안들어서 ★★★


3. SBS뉴스

요번엔 신문사가 아니라 방송사 앱이다. 그래서 당연하게도 방송도 볼 수 있다.
앱을 실행하면 레이아웃이 꽤 깔끔하다. 아이콘도 귀엽고 (왜 이런데에 더 신경이 쓰이는지 -_-;;)

기사를 선택하면 기사내용을 글로 읽을 수도 있고 동영상으로 청취할 수도 있다. 캡처에는 실패!!
다른 앱과 마찬가지로 글꼴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북마크, 메일로 보내기 등이 가능하다.
카테고리 별로 기사를 볼 수도 있고 다시보기 기능을 사용하면 원하는 뉴스를 선택해서 청취할 수도 있다. 

검색 기능을 활용해서 지난 기사를 검색할 수 있다. 조선일보 앱과는 다르게 실제로 지난 모든 기사를 검색 할 수 있는 것 같다. 잘 활용하면 정말 좋은 기능이 될 듯.

그리고 제보하기 기능이 있어서 기사를 쉽게 제보할 수도 있다.
기능도 훌륭하고 레이아웃도 깔끔하다. 그래서 ★★★★


4. 연합뉴스

여기는 아직까지도 언론사인지 통신사인지 잘 모르겠는데
아무튼 실행하면 뉴스 헤드라인이 뜬다. 카테고리 별로 기사를 읽을 수 있고 영상을 선택하면 SBS앱 처럼 동영상으로 뉴스를 들을 수 있다.

아이콘도 좋고 레이아웃이 가장 훌륭하다. 
아쉬운 점은 글자 크기 변경이 안되고 기사 검색이 가능하나 3일치 밖에 안된다.
그 외에는 아주 만족스러운 앱이다. 그래서 ★★★☆ 

이거 은근히 시간이 많이 드는 군
나머지는 2 편으로 넘겨야겠다 ...

'Andro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넥서스원 Tips  (0) 2011.08.16
모토글램 프로요 루팅  (0) 2011.04.30
모토글램 프로요 업데이트  (14) 2011.04.26
안드로이드 앱소개(2) - 뉴스앱 비교 2  (1) 2011.02.11
안드로이드 앱 소개(1) - 미니 T world  (5) 2011.01.02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