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 만들기 - OSX

Apple 2009. 5. 3. 11:46
디지털 카메라, 휴대폰, PMP등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휴대용 기기들에 반드시 필요한 것 중 하나가 소형 메모리일 것이다.
메모리에 저장된 파일 등을 컴퓨터에 옮기기 위해서 보통 메모리 리더를 사용하는데 평소에는 잘 사용하지 않던 메모리스틱을 꽂았더니
요런 아이콘이 등장했다.
소니의 센스인지 아님 레퍼드의 노력인지는 모르겠지만 갑자기 확 당겼다. 보기도 좋고 시인성도 있고...
하지만 내가 주로 사용하는 CF메모리를 삽입하면
음... 

그.래.서 아이콘을 만들어보자고 결심!

우선 준비물은 애플의 디벨로퍼 툴과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는 포토샵 등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포토샵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이쁜 아이콘을 위해서라면 ... 쿨럭)

1. 구글링을 통해 아이콘에 쓸 이미지를 검색한다 (물론 직접 촬영한 사진이라면 더 좋겠지만..)
난 이런 이미지를 찾았다. 기본적으로 512*512 정도의 이미지를 사용해주면 좋겠다.
포토샵이 필요한 이유는 이미지에서 여백에 해당하는 부분을 잘라내서 투명하게 만들어주기 위함이다.
위의 그림에서 회색 체크무늬에 해당하는 부분이 투명한 마스크 영역이 될 것이다.
이미지를 PNG형식으로 저장해주었다.

2. 애플의 디벨로퍼 툴을 설치했다면 /Developer/Applications/Utilities 안에 Icon Composer.app 프로그램이 들어있을 것이다.(왼쪽 젤 밑)

3. Icon Composer.app를 실행하여 아까 만든 이미지를 드래그하여 삽입한 후 저장한다.
포토샵에서 배경을 잘라냈기 때문에 자동으로 마스크영역도 생성되었다.

미리보기에서 확인해 보면
멋지게 아이콘이 완성되었다.

4. 저장된 아이콘 파일을 클릭하여 Command+I 로 정보입수 한 후에 Command+C, Command+V로 아이콘을 변경해준다.



5. 이제부터 CF를 삽입하면 멋진 아이콘이 뜬다 ^^
(실제는 적은 용량의 메모리인데 구글링 결과 고용량의 이미지 밖에 없어서 16기가 아이콘이 떠버린다 -_-;;)


내용이 길어져서 세 줄 요약 들어간다.
구글링을 통해 아이콘에 사용할 이미지를 다운로드.
다운받은 이미지를 Icon Composer.app를 통해 아이콘 생성.
생성된 아이콘을 잘 사용한다. 끄~~ㅅ

설명이 지저분해서 그렇지 생각보다 간단하다.

그.러.나 !!!!

이렇게 만들고 났더니 내가 하고 싶었던 것은 아이콘을 만드는게 아니고 그냥 아이콘 이미지만 바꿔주는 것이었다. (뜨억 -ㅅ-)
그러니 아이콘을 생성하구 어쩌구는 다 필요없고 구글링을 통해 적당한 이미지를 검색해서 바꾸고 싶은 아이콘의 정보입수(Command+I) 후 아이콘 이미지만 베껴두기(Command+C), 붙이기(Command+V) 하면 되는 것이다. -_-;;;;;;;;;;

이 포스팅은 삽질 포스팅으로 남겨두기로 한다.

p.s 아이콘 사이즈가 112px이 넘어가는 경우에 클릭질이 안되는 버그가 발견됨. 현재까지 대책없음 -_-;
일단 아이콘 보기 옵션에서 112px 이하로 하는 수 밖에 ...
AND